1973: [종합-심화][C] 현수막 그리기
[만든사람 : 2023 박정호,박혜미,백승관,안득하,유현호,이경미,이민혁,임건웅,임수빈,임의정,임태현,한진우,황윤정]
문제 설명
루루는 체육대회를 맞이하여 학급 현수막을 제작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새롭게 설치했다.
현수막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H(세로)*W(가로) 크기의 격자판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칸은 위치가 정해져있다. 예를 들어 3*4 크기일 때의 프로그램 위치를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드래그를 사용해 한번에 여러 개의 칸을 색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4 크기의 현수막에서 (1, 2) 위치부터 (2, 3) 위치까지 드래그해서 색상 1을 설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현수막이 칠해진다.
각 칸은 여러 번 색칠할 수 있으며, 가장 마지막에 설정한 색만 저장된다.
예를 들어 위의 상태에서 다시 (2, 3) 위치부터 (3, 3) 위치까지 드래그해서 색상 4를 설정했다면 아래와 같이 현수막이 칠해진다.
현수막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 그리고 루루가 드래그해서 색을 칠한 정보가 주어질 때, 루루가 완성한 현수막의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현수막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H(세로)*W(가로) 크기의 격자판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칸은 위치가 정해져있다. 예를 들어 3*4 크기일 때의 프로그램 위치를 의미한다.
(1, 1) | (1, 2) | (1, 3) | (1, 4) |
(2, 1) | (2, 2) | (2, 3) | (2, 4) |
(3, 1) | (3, 2) | (3, 3) | (3, 4) |
이 프로그램은 드래그를 사용해 한번에 여러 개의 칸을 색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4 크기의 현수막에서 (1, 2) 위치부터 (2, 3) 위치까지 드래그해서 색상 1을 설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현수막이 칠해진다.
0 | 1 | 1 | 0 |
0 | 1 | 1 | 0 |
0 | 0 | 0 | 0 |
각 칸은 여러 번 색칠할 수 있으며, 가장 마지막에 설정한 색만 저장된다.
예를 들어 위의 상태에서 다시 (2, 3) 위치부터 (3, 3) 위치까지 드래그해서 색상 4를 설정했다면 아래와 같이 현수막이 칠해진다.
0 | 1 | 1 | 0 |
0 | 1 | 4 | 0 |
0 | 0 | 4 | 0 |
현수막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 그리고 루루가 드래그해서 색을 칠한 정보가 주어질 때, 루루가 완성한 현수막의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설명
첫 번째 줄에는 현수막의 세로(H)와 가로(W) 길이가 주어진다.
두 번째 줄에는 루루가 드래그한 횟수(M)가 주어진다.
세 번째 줄부터 (M+2)번째 줄까지 드래그를 시작한 위치(sx, sy)와 드래그를 끝낸 위치(ex, ey), 그리고 색상(c)이 주어진다. 드래그하는 위치는 현수막의 크기를 벗어나지 않는다.
( 1 <= W, H <= 100 )
( 1 <= M <= 100 )
( 1 <= sx <= ex <= W, 1 <= sy <= ey <= H )
( 1 <= c <= 100 )
두 번째 줄에는 루루가 드래그한 횟수(M)가 주어진다.
세 번째 줄부터 (M+2)번째 줄까지 드래그를 시작한 위치(sx, sy)와 드래그를 끝낸 위치(ex, ey), 그리고 색상(c)이 주어진다. 드래그하는 위치는 현수막의 크기를 벗어나지 않는다.
( 1 <= W, H <= 100 )
( 1 <= M <= 100 )
( 1 <= sx <= ex <= W, 1 <= sy <= ey <= H )
( 1 <= c <= 100 )
출력 설명
루루가 완성한 현수막의 모습을 출력한다.
입력 예시 Copy
3 4
2
1 2 2 3 1
2 3 3 3 4
출력 예시 Copy
0 1 1 0
0 1 4 0
0 0 4 0